본문 바로가기
그래픽분야/포토샵

초보가 배우는 포토샵 Vector Tool과 Layer Blending Mode

by Tea-Tee 2022. 3. 4.
반응형

 

 

 

Bitmap(비트맵) VS Vector(백터)


 

비트맵 : 확대/축소시 이미지 원본을 유지하지않음. 즉 이미지 깨짐

           데이터가 픽셀, 점으로 구성

           미술적 느낌

 

백터 : 원본을 유지. 즉, 깨지지 않음 (포토샵에서 백터를 배워야 하는 동기 중 하나)

        점, 선, 면으로 구성

        수학적 느낌

       

★백터의 구성요소★ 개념암기 

: 데이터가 점( . point), 선( - segment), 면으로 구성

 점과 선으로 된 선을 Path(패스)라고 함, 패스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음.

 이 패스가 모여 모양을 만들면 Shape(모양, 도형)이라고 함

 다시 말하자면 shape(모양, 도형) 은 Path(패스)로 구성되고 path(패스)는 점(point)과 선(segement)으로 구성됨

 

shape => 도형단계

Path => 선

 

★포토샵이 사용하는 용도★개념암기

1) Shape >> 그래픽요소를 생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면색, 선색, 선의 특성활용 가능

2) Path >> 그래픽요소가 아님(색상사용 불가능)

               -선택도구로 활용(Pen tool 사용)

               -그리기의 경로로 사용(브러쉬, 문자)

 

 

백터툴(Vector Tool)

선 : stroke 색이 자동으로 부여, 색에 단색,그라이디언트,패턴적용가능 / 선의 두께 나 선의 스타일도 바꿀수 있음

면 : fill 색이 자동으로 부여 , 색에 단색,그라이디언트,패턴적용가능

 

백터툴

 

 

 

 

번외)

Font text (텍스트 T )

   ->벡터로 변경가능 

      (shape, path로 변경가능)

 

   ->Bitmap으로 만들기 

      Rasterize   (반대말은 Vectorize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 

Layer Blending Mode (레이어 혼합모드)


: 선택된 레이어가 하위레이어와 혼합(합성)하는 방법

 

Layer Blending Mode 위치

1. Nomarl : Opacity 값에 의해서만 영향을 줌

 

2. Darken : 어둡게 합성이 됨 (도구상자의 어둡게 하는 Tool 배울수 있다.)

               명도가 낮을수록 더 어둡게 합성됨

               흰색은 합성(계산)에서 제외됨, 투명해짐..

          ★  Multiply 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가장 자연스러운 합성결과가 나타난다.

 

3. Lighten : 밝게 합성이 됨 (도구상자의 밝게 하는 Tool 배울수 있다.)

               명도가 높을수록 밝아짐

               검은색은 합성(계산)에서 제외됨, 투명해짐..

           ★ Screen 을 가장 많이사용하며 가장 자연스러운 합성결과 나타남

 

4. Contrast : 대비값이 증가함(2, 3번이 동시에 작동= 밝게+ 어둡게 동시에 작용)

                 darken + Lighten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Gray50%을 기준으로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0         Gray50%      100

                어둡게 <---          --->밝게

                Gray50% 은 계산에서 제외

            ★ Overlay = multiply +screen 효과

                Overlay 가 강하면 Softlight 추천 (그래도 강하면 Opacity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만들기)

 

5. Inversion : Invert(보색)효과를 이용한 혼합 (가장 어려우면서 사용빈도 낮음)

 

6. Componemt : 색의 구성요소(색상H, 채도S, 명도B)를 이용한 합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Hue : 현재레이어에 색상H만 남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Saturation : 현재레이어의 채도S만 남김

                , ★ Color : 현재레이어의 색상H + 채도S를 유지하고 나머지 속성은 하위레이어에서 가져옴! (색보정할 때나 흑백이미지를 컬러링할때 많이사용)

 

 

각각의 값을 외우지않아도 되지만 그룹(1~6)별로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는 정도는 외우기!

 

 

Nomarl-Nomarl
Darken- Multiply
Lighten -Screen
Contrast -Overlay
Contrast -Softlight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번외1 )

Tool Box 

: 이미지를 밝게/ 어둡게 만들수 있는 툴

 그러나 단점은 이미지위에 직접 수정해야해서 비추천! (Overlay를 이용하여 Dodge Tool, Burn Tool 대신하기 ★)

이미지를 밝게 만드는 툴 Dodge

이미지를 어둡게 만드는 툴 Burn

 

 

 

Highlights  /  Midtones  /  Shadow

 밝은영역  /  중간영역 /  어두운영역

 

Overlay를 이용한 Dodge, Burn 대신하는 법 ★암기

1. Gray50% 레이어를 만들기

2. Blending mode를 Overlay로 변경

3. 브러쉬 툴 선택

4. 브러쉬의 옵션툴의 Opacity를 적당히 조절하여 이미지를 밝게/ 어둡게 만들기 

   밝게 만드려면 전경색 흰색(Dodge효과와 같음)으로, 어둡게하려면 전경색 검은색(Burn효과와 같음)으로!

 

 

 

 

번외2 )

※ 가장많이 사용하는색 

1. 검 ㅡ 흰

2. Gray50% 

  Gray50%만드는 법 : edit → fill → gray50  또는 단축키 shift + backspace 

 

 

 

Tip ) 

※ 이미지에 빛을 이용해 태양을 만드는 방법 

검은 레이어 종이 만들고 filter → Render → Lens flare  → Lighten -Screen 

반응형

댓글